a.관절의 염증 b.관절염과 운동
c.골관절염 d.류마치스 관절염
e.자주있는 질문  

관절염의 염증

염증은 상처나 질병에 반응하는 인체의 정상적인 현상 이다. 어떤 원인에 의해 관절에 상처나 질병이 생기게 되면  통증, 관절의 부종등을 동반합니다. 대개 관절염의 경우 생기는 염증은 일시적인 것이지만 때로는 장기적이어서 영구적인 장해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은 어떻게 다른가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우리 몸의 면역성의 이상으로 올 수 있는 병으로써 나이에 관계없이 아이에서부터 나이 든 노인에 이르기까지 어느 연령에서든지 발생할 수가 있다.

반면에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이 나이가 듦에 따라 피부가 주름지고 머리가 쇠고 동맥경화가 오는 것과 마찬가지로 관절 안의 연골(소위 말하는 물렁뼈)이 주름이 지거나 닳아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퇴행성 관절염은 40대 이후 50대 그리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발생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주로 침범하는 관절 부위가 서로 조금씩 다른데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발가락, 손목, 무릎, 발목 같은 관절에 많이 오지만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 끝마디, 무릎 혹은 발목, 척추 그 중에서도 요추 같은 체중이 실리는 즉 몸무게가 많이 실리는 관절에 주로 나타난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면 관절염인가?

손가락 마디를 꺽거나 무릎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면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것이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그러나 이에 대한 답은 '아니다' 이다. 이 소리들은 관절 내에 있는 미세한 공기 입자들이 이동을 하다가 뼈의 표면에 부딪히면서 내는 소리이므로 정상인에서도 날 수 있으며, 통증이 수반되지 않는한 병적인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손마디를 꺽어 소리를 내는 행동을 자주 하는 것은 관절 건강에 이로울 것이 없다. 만약 관절에서 소리가 나며 관절이 붓고 아프다면 이는 연골 파열 등의 연골 손상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